개발 기록/[CTSG] 25.06.01-

[디지털 트윈] Unity에 3D 지형 시각화하기 - 수치 지형도/정사 영상 편

Dachaes 2025. 6. 24.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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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에 3D 지형 시각화하기 - 수치 지형도/정사 영상 편 

디지털 트윈 프로젝트를 준비하며, 웹 브라우저 상에서 3D 지형을 구현해보려 합니다. 이를 위해 지형, 건물, 도로 등 다양한 공간 정보를 시각화할 계획입니다. 우선 국토정보플랫폼에서 지원하는 정사 영상을 QGIS에 띄우려고 합니다.

 


개발 환경

  • Node v22.16.0
  • React v19.1.0 (TypeScript) + Vite
  • QGIS Desktop 3.42.3
  • Unity 6000.0.50f1 (LTS)

개발 순서

  1. 수치 지형도 다운받기
  2. 정사 영상 다운받기

참고 사이트

 


1.  수치 지형도 다운받기

국토정보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정사 영상(.tif)는 공간 데이터(좌표 등)를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정사 영상을 올바른 위치에 출력하기 위해 같은 위치의 수치 지형도(.dxf)를 통해 공간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작업을 선행했습니다.

국토정보플랫폼 국토정보맵의 수치지도 제공 사이트에서 원하는 위치를 검색한 후, 수치 지형도(.dxf)를 다운받습니다. 다운받은 파일은 QGIS를 열어서 상단 탭의 레이어 > 레이어 추가 > 벡터 레이어 추가를 통해 열어줍니다.

방금 추가한 레이어를 모두 선택한 후 EPSG:5186 좌표계로 설정합니다.

.

레이어를 우클릭하여 속성 > 정보 > 제공자로부터의 정보 > 범위 에서 수치 지형도 레이어의 범위를 메모해둡니다. 범위(Extent)는 <좌측 x>,<하단 y>:<우측 x>,<상단 y> 의 형식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2.  정사 영상 다운받기

국토정보플랫폼 국토정보맵의 수치지도 제공 사이트에서 원하는 위치를 검색한 후, 정사 영상(.tif)를 다운받습니다. 다운받은 파일은 QGIS를 열어서 상단 탭의 레이어 > 레이어 추가 > 래스터 레이어 추가를 통해 열어줍니다.

생성된 정사 영상 레이어를 보면, 위치가 맞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선  방금 추가한 레이어를 모두 선택한 후, 수치 지형도에서 했던 방식과 동일하게 EPSG:5186 좌표계로 설정합니다.

각 정사 영상 레이어의 범위를 수정하기 위해, 메모해뒀던 수치 지형도 범위를 아래의 형식으로 수정합니다.

-a_ullr <좌측 x-50> <하단 y+50> < x+50> <상단 y-50>

상단 탭의 공간 처리 > 툴박스 를 클릭하여, 공간 처리 툴박스의 GDAL > 래스터 변환 > 변환 (포맷 변경) 을 클릭합니다. 입력 레이어에 원하는 정사 영상을 넣고, 고급 파라미터 > 추가 명령줄 파라미터 에 메모장에 정리한 명령어를 추가합니다.

작업을 완료하면 OpenStreetMap 의 지도와 비교하여, 정사 영상이 알맞은 위치에 들어갔는지 확인합니다. 

 


3.  결과 확인

 


다음 글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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